카테고리 없음

S자 턴, 이제 나도 스노보드 초보 탈출

보댕이 2021. 12. 16. 00:23

이번에는 S자 턴을 익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정말 많이 넘어지면서 스노보드를 포기하거나 간신히 S자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이번 글에서는 넘어지지 않고 최대한 쉽게 S자 턴을 익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자 턴을 익히기 위해서는 3가지가 정확히 숙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주 자연스럽게 S자 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펜듈럼과 정지

이전 글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낙엽입니다.

단 이때의 낙엽은 앞으로 타는 낙엽뿐만 아니라 뒤로 타는 낙엽도 꼭 돼야 한다는 점입니다.

처음 배우는 턴은 앞으로 타는 낙엽과 뒤로 타는 낙엽의 연결이라고 보면 됩니다.

 

정지를 배우기 전에 스노보드의 방향은 어깨의 위치를 따라가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어깨가 회전되어 있으면 아래 스노보드도 따라서 회전하려고 합니다.

그렇기에 정지를 정확히 구사하기 위해서는 스노보드의 진행방향을 가로막는 방향으로 어깨를 회전시켜 스노보드를 돌린 후에 정지를 진행해야 합니다.

 

조금 헷갈리니 슬로프 정면을 보면서 어깨를 바로 맞추고 스노보드가 돌아오면 정지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정지하는 방법은 중심점을 가볍게 낮추면서(부상 방지를 위해) 에지각을 조금 더 크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사활강 및 직활강과 다이내믹(Dynamic) 스탑

앞뒤 낙엽이 충분히 숙달되었으면 이제는 활강을 배울 차례입니다.

 

활강 방법

낙엽의 중심이동에서 가볍게 어깨를 조금 더 회전시켜 스노보드가 더 사선으로 틀어지도록 만들어줍니다.

사선에서 직활강에 가까워질수록 에지가 아니라 스노보드 바닥면으로 타게 됩니다.

 

어깨를 돌린다고 바로 스노보드가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어깨의 회전을 따라가려고 천천히 몸이 같이 돌면서 같이 스노보드가 회전하기 때문에 잠시간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단 활강에서는 스노보드의 속도를 제어할 수 없으므로(한계속도까지 계속 빨라집니다.) 일정 거리마다 정지를 해줍니다.

 

이때 하는 정지 방법이 위에서 간단히 배운 어깨의 회전을 통해 스노보드를 원상태로 돌려놓고 정지를 잡는 방법입니다.

이를 다이내믹 스탑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스노보드가 다시 회전하는데 시간이 걸림으로(이때 무서워서 다리 힘으로 스노보드를 돌리는 방법을 사용하면 예쁜 턴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미리 어깨를 회전시켜 놓고 천천히 스노보드가 돌아오는 것을 기다립니다.

 

처음에는 활강하면서 중심도 빠지고 무서워 얼마 돌리지 못하고 정지하게 되지만 점차 익숙해짐에 따라서 속도를 붙여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씩만 사선으로 틀어서 사활강의 형태로 연습하다 점차 익숙해짐에 따라서 직활강까지 스노보드를 돌려보는 연습을 합니다. 

 

로테이션(Rotation)

위 과정들을 익히면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로테이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펜듈럼이나 사이드 슬립과 마찬가지로 그냥 영어입니다.

회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인지 아시겠나요?

바로 어깨 회전입니다. 어깨의 회전이 몸을 꼬아서 그 회전력을 스노보드로 전달시켜 스노보드의 회전을 만드는 원리로 사용됩니다.

 

결국 턴을 하기 위해서는 로테이션을 통해서 회전을 스노보드에 전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스노보드가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턴의 완성

이 로테이션을 활용해서 턴을 만드는 마지막 방법입니다.

우리는 직활강과 다이내믹 스탑을 하면서 로테이션의 방법을 어느 정도 터득했을 겁니다.

턴은 위의 세 가지를 연결시키면 자연스럽게 턴이 나옵니다.

 

스노보드 S자 턴 만드는 방법

1. 프런트/백 펜듈럼으로 스노보드를 움직입니다.

2. 로테이션을 활용해 스노보드를 직활강으로 떨어트립니다.

3. 다이내믹 스탑을 합니다.

이때 프런트 펜듈럼을 타고 있었다면 백 펜듈럼으로 백 펜듈럼을 타고 있었다면 프런트 펜듈럼으로 다이내믹 스탑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4. 완전히 멈추지 말고 반대쪽으로 펜듈럼을 진행합니다.

5. 연결해서 반복합니다.

 

이렇게 턴을 완성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 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시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되는 시점이 옵니다. 그런 시점까지 넘어지지 말고 천천히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S자 턴을 누구보다 예쁘게 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